728x90
"집권당 당대표직 사임하되 '과도' 총리직 맡을 것"

 

소속 보수당 의원들의 강력한 사퇴 압력을 받아온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7일 정오 집권 보수당 대표직에서 사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다음 주부터 후임 총리 인선 절차가 시작되며 후임 총리가 선출될 때까지 임시 총리로서 국정운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수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존슨이 총리를 계속하면서 당 대표직과 동시에 총리직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제1야당인 노동당은 만약 보수당 의원들이 존슨을 그 자리에서 끌어내리지 않는다면 의회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시도함으로써 존슨을 교체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존슨은 의원들의 잇따른 사퇴로 공석이 된 5개 내각 장관직에 새 의원을 임명하는 등 과도정부 수반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습니다. 자동으로 영국 총리가 되는 보수당 대표 선출 절차는 의원만 출마할 수 있고 동료 의원들의 잇따른 인기투표를 통해 마지막 두 후보가 결정된 뒤 일반 의원 약 10만 명의 우편 투표로 최종 확정됩니다.

 

존슨 영국 총리, 사임 공식 발표…'파티 게이트' 등 온갖 논란에 결국 낙마

 

이 과정은 보통 두 달이 걸립니다. 브렉시트 국민투표가 섣불리 진행돼 소신 '잔류' 대신 탈퇴가 우세했던 2016년 6월, 데이비드 캐머런 보수당 총리는 곧바로 당 지도부에서 사퇴하고 후임 총리를 임시 총리로 선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테레사 메이는 최종 후보가 사퇴하면서 맞대결을 벌일 또 다른 여성 의원으로, 인기투표 없이 한 달 반 만에 새 총리가 됐습니다. 반면 존슨은 메이 총리가 2019년 5월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로 당 대표직을 사퇴하자 총리 후보 경선에 나섰고, 메이 과도내각 시절인 7월 일반당원 투표에서 승리했습니다. 그 당시, 최종 경쟁자는 보건부 장관 제레미 헌트였습니다.

 

영국의 차기 총리는 오는 10월 연례 당대회가 예정돼 있어 보수당이 더 일찍 만나지 않는 한 3개월 만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보다 한 달 이상 더 걸려요. 이런 가운데 보수 반(反) 존슨 세력과 노동당의 총리직 포기 요구가 존슨 총리를 향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존슨의 130명의 보수당 의원 중 60명 이상이 목요일 밤 사지드 자비드와 리시 수낙이 갑작스럽게 사임한 후 36시간 동안 공직에서 물러나면서 존슨은 "정부 폐쇄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지만, 존슨은 360명의 보수당 의원들 중 많은 수가 그의 정부 임명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확신하고,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과도 정부"를 던졌습니다. 존슨의 새로운 "정부"는 1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임명 제안에 동의할 때에만 움직일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