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이맘택시란?

교통약자인 임산부나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서 의료 목적으로 병원 방문 시 전용 택시를 통한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아이맘택시’로 편리하게 병원에 가요

얼마 전 쌍둥이를 출산한 은평구에 사는 OOO(34세) 씨는 혼자서 두 아이를 데리고 병원에 갈 생각을 하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아이들 예방접종 시기가 되어 병원에 가긴 해야 하는데 집 근처에는 아이가 갈만한 병원이 없어 택시나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해야 했기 때문이다. 남편 퇴근 시간 후에도 진료하는 병원을 찾기가 쉽지 않아 주말을 이용해서 병원을 방문할 생각이었는데, 남편이 이번 주말 급한 일정으로 출장을 가게 되었다기에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됐다. 그러다 문득, OO씨는 은평구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할 때 안내받았던 ‘아이맘택시’가 떠올랐다. 아이맘택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OO씨는 전용 앱 ‘마카롱나무’를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했다. 밤늦게 회원가입을 하고 신청을 했던 터라 ‘승인이 바로 안 되면 어떻게 하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다음 날 아침 바로 가입 승인과 바우처 발급 안내 문자가 왔다. OO씨는 그제야 홀가분하게 소아병원에 진료 예약을 할 수 있었다. 그녀는 마카롱나무 앱에서 아이맘 전용택시 호출 예약을 진행했다. 한 시간 후, 집 앞으로 택시가 왔다. 쌍둥이를 한꺼번에 데리고 나갈 땐 짐이 많아 걱정했는데, 배차된 차량이 널찍한 승합차라 마음이 놓였다. OO씨는 그렇게 홀가분한 마음으로, 친절한 택시기사의 안내를 받으며 병원으로 향했다.

 

임산부와 영유아가정을 위한 아이맘택시 시행

저출산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가임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은 2019년 기준 전국 0.918명, 서울시 0.717명으로 역대 최저 수준이며 2020년에는 이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은평구 합계출산율은 2019년 기준 0.697명으로 서울시 평균에 미달하고 있고, 출생아 수는 2,407명으로 전년 대비 296명이 감소했다. 2019년 은평구 사회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출산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자녀 양육의 부담이 나타났다. 이에 은평구는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아이맘택시사업을 2020년 8월부터 시행했다. 아이맘택시는 은평구와 관내 택시운송업체가 협업하여 관내 임산부 및 24개월 이하 영유아 동반 가정에서 의료 목적으로 병·의원을 방문할 때 전용 택시를 통한 이동 편의를 돕는 서비스다 . 임산부나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은 병원을 방문할 일이 많다. 자가용이 있다 하더라도 아이가 아플 경우 마음은 급하고 초조해져 운전하랴, 운전 중에 아이를 돌보랴 대부분 엄마는 분주하고 불안하기만 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마찬가지다. 아이를 데리고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걸어가야 하고 이동 중에 아이가 울며 보채기라도 하면 다른 시민들에게 폐가 될 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았다. 아이맘택시는 이러한 엄마들의 고민과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엄마가 차량 예약을 하면 제시간에 맞게 택시가 온다. 모든 택시가 대형승합(카니발)차이므로 다자녀 탑승이 쉽고 보행기나 유모차 등 여러 가지 짐들을 한꺼번에 실을 수 있다. 카시트와 공기청정기도 갖춰져 있고 차량 실내는 매일 소독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확보했다. 은평구에 사는 엄마가 ‘마카롱나무’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한 후 관리자의 승인 확인을 거치면 그때부터 언제든지 편하게 택시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 아이맘택시는 은평구 관내 임신부와 영유아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하고, 신청일 기준 24개월 이하 영유아를 둔 가정에서 1일 2회, 연 10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아이맘택시 확대 운영

‘아이맘택시’는 2020년 8월 31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12월 말까지 1,271명이 회원가입하고 2,206건 운행했다. 2021년 1월부터는 그간의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아이맘택시 이용대상을 당초 임산부 및 12개월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서 임산부 및 24개월 이하 자녀를 둔 가정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자 아이맘택시도 4대에서 8대로 증차했다. 은평구는 아이맘택시 사업이 임산부나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의 이동 편의를 도와 아이 낳아 키우기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Recent posts